본문 바로가기
BOOK/책읽고쓰다

[책읽기] 경제적 해자 - 절대 손해 보지 않는 주식을 찾는

by KANG Stroy 2021. 11. 7.
728x90
728x90
  책 제   경제적 해자
  저      자   팻 도시 / 전광수 
  출 판 사    리더앤리더

해자가 무엇일까요? 성을 넘어가기 위해서는 물을 건너야 합니다. 물을 건너면 다시 성을 만나게 되죠. 유럽 전쟁영화를 보게 되면 성을 점령하기 위해서 공성을 하는 쪽에서는 많은 인원이 필요 하다. 수성하는 사람은 쉽게 성을 방어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성을 잘 방어 하기 위해서는 해자를 깊게 파고, 성벽을 높이 올려서 쉽게 성을 합락 당하지 않게 하는거죠. 

콘스탄티노폴리스 공방전은 로마제국과 오스만제국과의 전쟁입니다. 그전에도 몇번의 공격이 있었지만 점령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나중에는 준비를 하지 않는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점령을 당합니다. 넷플릭스의 "오스만제국의 꿈"을 보시면 좋겠내요. 

이렇게 해자를 넘어와야 하죠. 혼자 넘어간다고 생각해 보면 쉽지 않죠. 물을 건너고 외성 내성을 뛰어 넘어야 하니 공격하는 쪽에서는 어려움이 있죠. 바다와 인접해 있어서 물자가 외해로 해서 들어오면 어려움이 없죠. 

이렇듯 해자는 성을 지키는 큰 혜택이죠. 경제적 해자는 이런 해자를 만들고 있는 회사를 찾는것을 말합니다. 

진정한 해자들
우수한 제품, 높은 시장점유율, 운영 효율성, 뛰어난 경영자 모두 믿을 있는 경제적 해자의 지표가 아니라면, 도대체 무엇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가? 여러분이 주의해 것들은 음과 같다.

무형 자산
경쟁자들이 따라올 없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기반이 되는 브랜드, 특허, 법적 라이선스와 같은 무형 자산 지니고 있는 회사.

고객 전환 비용
전환 비용 때문에 기존의 고객들이 포기하기 어려운 제품이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가격경쟁력을 갖춘 회사.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경제의 이점을 누리고 있는 회사.

원가 우위
프로세스, 위치, 규모, 고유 자산에 기반한 원가 우위로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있는 회사.

4가지 입니다. 무형자산, 고객 전환 비용, 네트워크 효과, 원가 우위를 가지고 있는 회사를 찾는거죠. 역시나 찾는건 투자자가 알아서 해야 하는거죠. 무형자산에는 특허가 있을 겁니다. 코카콜라의 원료는 특허가 아니라고 하내요. 특허 괴물들은 이런것을 이용해서 해자를 넘어오는 녀석들을 칼로 쳐서 죽이는거죠. 

고객 전환 비용으로는 유튜브에서 이야기 하는 카카오톡을 말합니다. 우리가 지금 카카오톡이 없다면?라는 상상을 하지 못합니다. 아주 가끔 쓰지 않는 분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젊은 사람은 카카오톡을 쓰지 않을 수 없죠. 그래서 결국 요즘 카카오의 해자를 넓히는것을 막는 법안이 필요하다는 말이 나와서 카카오 주식이 하락을 했습니다. 고객이 갑자기 일본에서 쓰고 있는 네이버를 쓰기에는 쉽지 않은 부분 입니다. 

네트워크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부분이 고객 전환 비용과 살짝 비슷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네트워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을 말하고 있습니다. 일본에 진출한 이베이가 야구 재팬이 만든 온라인 경매시장을 이길수가 없었던 이유는, 먼져 시장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같은 기능이 있다고 해도 먼져 진입을 해서 사람들이 사용에 익숙해 지는것을 말합니다. 소비자의 신뢰도와 선호도를 말합니다. 

1.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사용자 수를 증가시키는 경우 회사는 네트워크 효과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신용카드, 온라인 경매, 그리고 일부 금융거래소가 좋은 예이다.

2. 네트워크 효과는 매우 강력한 경쟁력이며, 정보를 공유하고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일을 근간으로 하는 사업에서 흔히 발견된다. 물리적인 상품을 취급하는 업에서는 좀처럼 보기 어렵다.

원가 우위는 단가 부분을 말합니다. 낮은 원가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죠. 

1. 원가 우위는 고객의 구매결정에서 가격이 중요한 부분 차지하는 산업에서 가장 중요하다. 어떤 제품이나 비스가 쉽게 이용할 있는 대용품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 생각해보면, 원가 우위가 해자를 만들 있는 업을 찾을 있을 것이다.

2. 저비용 프로세스, 나은 위치 고유한 자원의 소유
모두 원가 우위를 만들어낼 있다. 그러나 프로세스에 기반한 우위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회사 새로운 프로세스를 창안하더라도 다른 회사가 로세스를 모방할 있기 때문이다.

책은 경제적 해자에 대해서 위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 부분이 끝나면 2장의 13장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는 도구들" 14장 "언제 매도 할 것인가?" 에 대한 부분이 있다. 

올바른 이유로 매도하라
매각을 생각하고 있을 때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본. 이 중 하나 이상의 질문에라고 대답할 수 없다면 매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실수를 했는가?
회사가 악화되었는가?

돈을 투자할 다른 더 좋은 종목이 있는가?
포트폴리오에서 이 주식이 지나치게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가?

해자에 대한 부분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알 수 있는 책이 아닐까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