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책읽고쓰다

[책읽기][총균쇠] 2장 역사의 자연 실험

by KANG Stroy 2024. 9. 28.
728x90
728x90

2장을 읽기 전에 그림을 한장 보아야 하지 않을까?

역사의 자연 실험이라는 제목에 나오는 영역 때문이다. 폴리네시아를 보면서 자연과 사람을 살펴 본다. 폴리네시아는 어디에 있을까? 

그림을 보면 호주의 오른쪽에 있고, 하이이와 뉴질랜드 중간에 있는 부분을 폴리네시아라고 이야기 한다. 다양한 섬들이 모여 있는 부분을 저자는 눈여겨 보면서 이야기를 풀어간다. 

점령을 하는자와 점령 당하는 자들이 나온다. 점령하는 자는 마오리족이고, 점령당하는 자는 모리오리족이다. 

 

마오리족은 하카라는 춤을 추면서 호전적인 모습이 보여진다. 오른쪽은 - 1941년 6월, 북아프리카 전선에 참여한 마오리족 출신의 군인들이 보여준 마오리 하카. ( 나무위키 참조 ) 

 

"2장 역사의 자연 실험" 이라 한것은 폴리네세이아의 섬들을 보고 이야기 한것이다. 섬은 고립되어 있다. 섬의 주변은 바다로 둘러쌓여 있다. 천연의 요새이다. 독립적인 세상이다. 독립적인 세상에 누군가 들어 온다. 어떻게 교류 할 것인가? 현재의 환경을 어떻게 극복 할 것인가? 

 

여기에 자연의 상태로 작물의 성장, 길들일 수 있는 가축을 보여준다. 자연적으로 풍요로운 사람들의 모습인 모리오리족은 마오리족의 침입으로 잠식당한다. 가진것이 많기에 평화로웠던 것일까?

 

자연환경으로 인한 식량 생산, 동물 가축화, 식량을 생산 하지 않는 자들의 정치적인 부분으로 나뉜다. 

모리오리족과 마오리족 사이에서 벌어진 이 출동의 잔혹한 결과는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일이었다. 모리오리족은 고립되어 있던 소수의 수렵 채집민으로, 지극히 간단한 기술과 무기밖에 없었다. 그들은 전쟁 경험이 전무했고 강력한 지도층이나 조직력이 부족했다. 반면에(뉴질랜드의 북섬에서 온)마오리족 침략자들은 결력한 전쟁이 만성적으로 되풀이되는 조밀한 농경민 사회에 속해 있었다. 그들은 모리오리족보다 더 발전된 기술과 무리기를 갖추었고 강력한 지도층의 지휘에 따라 움직였다. 그러므로 마침내 그 두 집단이 마주치게 되었을 때 마오리족이 모리오리족을 마구 도살할 수 있었던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폴리네시아인은 어획, 야생 식물과 바닷조개류와 갑각류 채집, 육서 조류와 번식중인 바닷새 수렵, 식량 생산 등이 다양하게 혼합된 형태로 먹거리를 마련했다. 원래 대부분의 폴리네시아 섬에는 포식자가 없는 상태에서 진화한, 날지 못하는 대형 조류가 많았다. 
.....
폴리네시아인의 선조들은 이 돼지, 닭, 개, 이 세 종의 가축화된 동물을 들여왔지만 폴리네시아 내의 다른 동물을 가축화하지는 못했다. 많은 섬들이 그 세 종을 모두 존속시켰지만 고립성이 심한 일부 섬에는 그중의 한 종 또는 그 이상이 없어졌다. 카누로 운반된 가축들이 이주민의 긴 항해 기간 동안 살아남지 못했거나 죽어 없어진 가축 종을 외부에서 다시 들여오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고립되어 있는 뉴질랜드에는 개만 남았고 이스터 섬과 티코피아 섬에는 닭만 남았다. 

 

간단히 말해서 폴리네시아는 환경과 관련해서 인간 사회가 다양하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하겠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폴리네시아가 그랬으므로 그러한 관련성이 있을 수도 있다는 개연성뿐이다. 과연 다른 대륙에서도 그랬을까? 만약 그렇다면 다른 대륙에서 다양화를 야기시킨 환경적 차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을까? 

 

 

 

마오리족의 하카(KA MATE) 의 가사를 찾아 보았다. 

옳은 것은 언제나 옳다
그렇다
옳은 것은 변하지 않는다
정말 그렇다
너 자신에게 충실해라
내 아들아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구나
그러니 잘 들어라
네게 지금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냐
얼마나 오랫동안
그 문제를 지니고 있었더냐
좋다, 계속해보자
아들아
모든 것이 힘들어 보여도
내 아들아
도저히 해결될 것 같지 않아 보여도
아무리 곰곰이
고민을 해본다 할지라도
이것만은 기억해라
그 문제의 해답은
네 안에 있다
그렇다. 그렇다.
정말 그렇다.

 

https://namu.wiki/w/%EB%A7%88%EC%98%A4%EB%A6%AC%20%ED%95%98%EC%B9%B4

『Ka Mate』
『카 마테』

- 리딩
Taringa whakarongo!
내 말이 들리는가!
Kia rite! Kia rite! Kia mau!
준비가 되었는가! 대열을 맞춰라! 준비!

- 일동Hī!    하!

- 리딩
Ringa ringa pakia!
허벅지를 손으로 때려라!
Waewae takahia kia kino nei hoki!
발을 굴러라! 모든 힘을 다해서!

- 일동
A Kia kino nei hoki!
모든 힘을 다할 것이다!
A Ka mate! Ka mate! Ka ora! Ka ora!
난 죽었다, 죽었다, 살았다, 살았다
A Ka mate! Ka mate! Ka ora! Ka ora!
난 죽었다, 죽었다, 살았다, 살았다
Tenei te tangata puhuru huru
여기 털 많은 사람(씩씩하고 용감한 전사)인데
Nāna i tiki mai whakawhiti te rā
그 누가 태양을 가져와 우리를 빛나게(살게) 하는가.
A Upane! Ka Upane!
우리는 올라갈 것이다!(사다리를 오르자) 더 높이 올라갈 것이다!(사다리를 오르자)
Upane Kaupane
그리하여 우리는 가장 높은 곳에 도달할 것이다!(꼭대기를 오르자)
Whiti te rā,!
태양이 빛난다!(드디어 살았구나!)
Hī!
더욱 빛나라!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