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책읽고쓰다

이노베이터 DNA

by KANG Stroy 2012. 2. 20.
728x90
728x90


 이노베이터 DNA - 성공하는 혁신가들의 5가지 스킬

 작가 :  제프 다이어, 할 그레거슨, 클레이튼 M.크리스텐슨 (송영학, 김교식, 최대준 옮김) 
 출판사 : 세종서적

1부 

혁신가들과 일반 경영자들의 차이를 가르는 요인은 다섯 가지의 발견 스킬이다. '연결하기'라고 하는 인지적 스킬과 '질문하기, 관찰하기, 네트워킹, 실험하기'라고 하는 행동적 스킬이 함께 모여서 창조적 아이디어의 원천인 혁신가 DNA가 만들어진다.
혁신가들은 늘 발견 스킬을 적극적으로 실천해나가고, 이 발견 활동이 습관이 되게 하고, 나아가 발견 스킬을 활용하는 사람으로 인정받게 된 사람들이다. 
네가지 실행 스킬(분석하기, 기획하기, 세부 업무 추진하기, 절도 있게 업무 처리하기)


이책의 내용을 보면서 문득 요즘에 뜨고 있는 "나는 꼼수다"라는 팟 캐스트가 생각이 났다. 그들은 어찌 보면 그들의 원하는 방송을 통하여서, 공중파 방송들이 하지 않고, 자신들이 생각하기에 민감한 내용을 이야기 하지 않는 방송에 대해서, 그들은 방송을 통하여 정치 혁신을 불러오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나꼼수팀은 이책의 연결하기 처럼 자신들의 호기심을 팟 캐스트라는 상자에 넣고 연결하기를 시도 합니다. 
팟 캐스트를 통하여서 우리에게 많은 질문을 하면서 우리에게 판단을 전가 시킵니다. 우리는 그들의 질문에 힘들게 대답을 하면서 그들에게 빨려 들어가는것을 느낍니다. 우리에게 현재의 방송에서 나오는 질문에 대해서, 그들의 그들 나름대로의 질문을 던집니다. 
http://gangsanilee.tistory.com/script/powerEditor/pages/
나꼼수를 들은 사람들은 서로를 관찰하기 시작 합니다. 
관찰이 끝나면 같은 부류의 사람들과 함께 네트워킹을 시작하게 되지요. 팟 캐스트 방송이 나온지는 조금 지났지만 그 방송을 우리나라 실정에 적절히 접목시킨 나꼼수 팀은 우리나라 공중파 시사방송에 대해서 심한 물결을 일으키며 혁신을 일으키게 됩니다. 한국 팟 캐스트 혁신의 DNA라고 봐도 될까요?

나꼼수라는 것이 이책의 방법대로 하나씩 천천히 교과서적으로 접근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나의 생각과 틀릴수도 있을것이다. 그러나 왠지 이 혁신이라는 단어에는 의문이 들지는 않을것이라서 책을 읽고 접목을 시켜 본것이다. 나꼼수를 좋아 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 하는 사람도 있지만, 중요한것은 그들의 올린 파일을을 열심히 다운받아서 듣는 사람이들이 초기보다는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고 있다는것이다. 

연결하기 
연결하기 스킬키우기
 - 새로운 연결하기를 일부러 해보기
 - 다른 회사 사람이 되어보기
 - 비유적 이미지 만들기
 - 자신만의 호기심 상자 만들기
 - SCAMPER 해보기 ( 대체/ 조합 / 응용/ 확대/ 축소/ 변형/용도 변경/ 제거/ 뒤집기 재배열 라는 단어의 머리글자이다. 

질문하기 
올바른 답이 아니라 올바른 질문을 찾는 것이 어렵고도 중요한 일이다. 잘못된 질문에 올바른 대답을 하는 것만큼 무용한 것도 없다. 
질문하기 스킬 키우기 
 - 퀘스천스토밍 하기 
 - 질문하기 사고를 키울것 
 - Q/A 비율을 파악할 것
 - 질문으로 공책 채우기

관찰하기
관찰을 통해 서로 연관성 없는 데이터에서 공통점을 찾아내게 되고, 결국 전혀 예상치 못했던 사업 아이디어를 창안해내기도 한다. 
종종 TV의 퀴즈에서 여러개을 무의미한듯한 난말을 사회자가 말하면, 퀴즈를 푸는 사람은 그와 연관된 단어를 찾아서 정답을 외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 무의미하다 생각하는것을 관찰을 통해서 의미를 넣어 주는것이 관찰이라고 봅니다. 
타타의 자동차 하면 저가의 자동차가 생각이 납니다. 이 자동차가 나오게 된 배경은 비오는 날 한 가족이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모습에서 저가의 자동차가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저렴한 가격의 오토바이 수준의 자동차, 별거 아니지만 인도에서 이 저가의 자동차는 많은 판매고를 올렸고, 우리나라 현재 자동차도 저가 자동차를 검토하게 한것 입니다. 
관찰하기 스킬 키우기
 -고객을 관찰할 것
 - 기업을 관찰할 것
 - 당신의 마음을 끄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관찰할 것
 - 모든 감각을 동원해서 관찰할 것

네트워킹 
 다른 사람의 사상이나 경험에 전혀 자극 받지 않고 혼자서만 뭔가를 한다면, 그것처럼 시시하고 단조로운 일도 없을 것이다. - 앨버트 아인슈타인
아이디어 네트워킹 스킬 키우기
 - 네트워크의 다양성 키우기
 - 식사 시간 네트워킹 계획 세우기
 - 내년에는 최소 두 곳의 모임에 참석하기 
 - 창조적 커뮤니티 시작하기
 - 외부 인사 초대하기
 - 전문가들과 상호 훈련하기
 
실험하기
 나는 실패해본 적이 없다. 그저 작동하지 않는 1만 가지 방법을 발견했을 뿐이다. 토모스 에디슨
실험하기 스킬 키우기
 - 물리적 경계를 넘나들 것
 - 지적 경계를 넘나들 것
 - 새로운 스킬을 개발할 것
 - 물건을 분해해볼 것
 -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볼 것
 - 새로운 아이디어를 정기적으로 테스트해볼 것
 - 신경향을 파악할 것
 

2부 

혁신적인 기업의 창업주들은 혁신적 조직과 팀을 만드는 것과 관련하여 다음 세 가지를 강조한다. 
본인과 비슷한 혁신적인 사람을 채용하는 것, 그들이 자주 사용하는 혁신 스킬을 권장하는 프로세서를 구성하는 것, 모든 사람이 혁신적이고 현명한 모험을 하도록 격려하는 조직 문화, 즉 철학을 세우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728x90

'BOOK > 책읽고쓰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문쾌답 - 오마에 겐이치  (0) 2012.03.03
소셜마케터 미사키  (0) 2012.02.24
한국인의 심리코드  (0) 2012.02.19
트렌드 코리아 2012  (0) 2012.01.26
서른살 직장인 공부법을 배우다  (0) 2012.0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