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My Stroy

무한도전 방통위 내용

by KANG Stroy 2011. 10. 27.
728x90
728x90



뭐가 문제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방통위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kocsc.or.kr/index.php)

방문해서 이곳 저곳을 둘러보면서 심의위원들이 과연 누구인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자세한것은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시면 알기 쉬울거 같습니다.

일명 무한도전의 독도특집이였지요.. 이 독도특집이 한 글자만 바꾸면 독도트집이 되어 버린거 아닌가 라는 의심을 가지면서 올라온 보도자료를 참고해 보았습니다.

인터넷으로 본 기사와 별반 틀린점은 없지만 무엇을 문제인지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보도자료를 보여드리고자 간단하게 나마 적어 봅니다.

배포한 날은 바로 오늘이군요.. 이슈가 되는 방송이기에 더욱 이슈화 시키는것은 아닌지? 예능을 예능으로 보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보도자료

오늘 배포한것입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만)는 26일 방송심의소위원회 회의를 열고, 차량 폭파 장면을 방송한 MBC-TV <무한도전>(2011.9.7.)에 대해 전체회의에 상정하기로 결정하였다.

○ 이날 회의에서 방송심의소위원회 위원들은 해당 방송사업자의 의견을 청취하고 논의한 결과,

- 해당 프로그램이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허구’가 아닌, 스스로 이른바 ‘리얼’을 표방하고 있음에도,

- 다수의 시청자에게 순간적인 충격을 주거나, 청소년들에게 위험행위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도록 만들 우려가 있는 ‘폭파 장면’을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에 필요 이상 반복적으로 방송한 점이 관련 심의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방통심의위 전체회의에 상정하기로 한 것이다.

○ MBC-TV <무한도전>은 지난 9월 7일 방송분에서, 제작진이 출연자들에게 미션에 실패할 경우 폭파될 폭탄의 위력을 보여주겠다며 3대의 차량을 연속으로 폭파시키는 장면을 방송한 바 있다.

- 이와 관련, 안전사고 위험성과 관련 법령 준수 여부에 대한 심의를 요청하는 민원이 방통심의위에 접수되었고,

- 방통심의위는 학계 등 각계 전문가 9인으로 구성된 연예․오락특별위원회에 자문을 의뢰하였다.

- 연예․오락특위에서는 “주말 저녁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에 방송되는 프로그램에서, 맥락상 반드시 필요치 않은 자극적인 폭파 장면을 ‘주의’ 자막과 같은 최소한의 조치도 없이 반복적으로 방송하였고, 특히 동 프로그램이 이른바 ‘리얼’을 표방한다는 점에서 시청자에게 순간적인 충격이나, 주 시청층인 청소년들에게 자칫 위험 행위에 대한 경시 풍조 등을 심어줄 우려가 있으므로, 동 건은 관련 심의규정 제44조(수용수준)제1항 및 제2항을 위반했다”는 내용의 자문 의견을 제시하였고,

- 26일 열린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방송사업자의 의견진술을 청취한 후, 최종적으로 차기 전체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하였다.

□ 한편, MBC-TV <무한도전>은 제24차 전체회의(9.29.)에서 ‘경고’ 조치를 받았는데,

○ 이는 이번 심의(9.7. 방송분)와는 별개의 사안인 7월 방송분(7.2., 7.9., 7.23., 7.30.)에 대한 심의 결과로서,

- 출연자들이 과도한 고성과 저속한 표현을 사용하는 모습과 자막 등을 장시간 반복적으로 방송하고, 특히 출연자(연예인)가 특정 브랜드명(스포츠의류)이 크게 적힌 상의를 착용한 모습을 비교적 장시간 노출하여,

-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제51조(방송언어)제3항, 제27조(품위유지)제1항, 제36조(폭력묘사)제3항, 제44조(수용수준)제2항, 제46조(광고효과의 제한)제2항을 위반한 사유로 ‘경고’를 받은 바 있다. 끝.

회의 내용도 있으니 궁금하시면 다운받아서 보시기 바랍니다.

어느 부분에서 제제를 받았는지를 알수가 있내요 .. 재미 있군요..

위의 자료는 방통위의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볼수 있는 파일들 입니다.

728x90

'STORY > My Stro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경영이야기_1107  (0) 2011.11.07
박원순의 적 김제동  (0) 2011.10.28
구로디지털 단지의 탕탕탕을 가보자~!  (0) 2011.10.27
의릉에 가다  (0) 2011.10.20
3색 3인 토크쇼 이찬진 대표  (0) 2011.10.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