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_모아/자료실

근대 교육 도입의 사회적 의미

by KANG Stroy 2009. 6. 5.
728x90
728x90
목 차
1. 개화와 근대 교육의 도입
◎‘위’로부터의 근대교육 수용
○근대교육 사상의 출현
○자생적 교육 근대화 움직임
○교육 근대화의 성격을 둘러싼 논쟁
2.근대교육의 전개 과정
○식민지와 근대교육
○학력주의의 강화
○유학생과 선교사의 교육적 영향
본 문
근대 교육 도입의 사회적 의미
1. 개화와 근대 교육의 도입

◎‘위’로부터의 근대교육 수용
○근대교육 사상의 출현
서구의 공교육은 사회적 갈등과 합의 결과에 의해 만들어 졌다. 우리나라는 ‘위로부터 도입’이는 교육의 왕실에 의해 관리됨으로 나타난 것이다. 조선후기 진보적인 실학 지식인들의 교육기회 확대를 주장하였다. 그러나 신분사회틀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조정에서도 교육기회의 ‘형식적’개방을 선언 하였다. 1882년 12월 ‘윤음’,근대교육의 시작을 의미한다. 그러나 서양 공교육과 거리가 있다. 서양의 ‘무상’,‘의무’,‘보편’과 거리가 멀다.

원본 : 근대교육도입의사회적의미.hwp
URL : http://www.happycampus.com/report/view.hcam?no=2856879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