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_모아/기타

사고의 용어사전 - 나카야마 겐 북스토리 160번째 책이야기

by KANG Stroy 2009. 8. 14.
728x90
728x90

<북스토리 160번째 책이야기>
<사고의 용어사전> - 나카야마 겐

북스토리 (http://www.bookstory.kr)


◆ 서평단 모집기간 : 2009년 8월 11일 화요일 ~ 2009년 8월 17일 월요일
◆ 모집인원 : 10명
◆ 서평단 발표일 : 2009년 8월 18일 화요일 (북스토리 홈페이지 -> 서평마을 -> 서평단 공지사항 참조)
◆ 서평작성마감일 : 2009년 9월 1일 (책수령후 평균 2주 이내)


사고의 용어사전 (북바이북) /  나카야마 겐(저자)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이란 무엇인가? 프랑스 사상가 질 들뢰즈는 이 물음에 새로운 개념을 만드는 행위라고 답한다. 하지만 들뢰즈는 새로운 개념을 추구하고자 하지 않았다. 철학의 역사 속에 잠들어 있는 개념을 깨워 다시 무대에 세우는 데 힘을 쏟았다. 이미 형성된 개념에 대해 그 의미와 기능에 반하는 내용을 강조해서라도 그것이 새로운 의미와 역할을 연기해주길 바랐다. 결국 철학하는 행위란 낡은 개념들을 위해 새로운 무대를 만들어주는 것이라 생각했다. 저자는 들뢰즈의 답변을 빌어 철학의 역사라는 풍성한 장난감 상자 속에서 번쩍거리는 금속 병정과 곰 인형을 들춰내듯이 여러 개념을 끄집어낸다. 그리고 그 개념들을 오늘이라는 무대에 다시 세우려 한다.
이 책은 하나의 완성된 사상용어 사전이 아니라 철학적 사고를 위한 사전이다. 책에 실린 100개의 항목은 철학의 기본 개념들로서, 생활 속에서 그 개념들을 어떻게 사용하면 사고할 것인가를 보여준다. 책은 어디서부터 읽어도 상관이 없지만, 저자는 가능하면 앞에서부터 읽어나가기를 권한다. 처음에는 새 항목마다 새로운 길이 개척되지만, 점점 개척된 길의 전체상이 펼쳐지며 길과 길이 서로 연결된다. 그리고 각각의 연결고리를 이어감으로써 지금까지 파악할 수 없었던 광경의 전후관계와 전체를 두루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서양철학을 어떻게 바라보고 소화할 것인가는 우리에게도 중요한 문제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동양에서 태어나 서양철학에 관심을 갖는 우리 독자에게도 많은 자극을 안겨줄 것이다.

◆ 참가방법
1.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십시오.
2.서평단 가입 게시판에 "사고의 용어사전 서평단 신청합니다."라고 써주시고 간단한 서평단 가입의도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3.자신의 블로그에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스크랩(복사, 카피)해서 꼭 올려주세요.
4. 자세한 사항은 북스토리 서평단 선정 가이드를 참고하십시오.
◆ 문의 : 궁금하신 점은 lovebook@bookstory.kr 메일로 주시거나 북스토리 고객 게시판을 통하여 질문해 주시면 빠르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