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책읽고쓰다

[책읽기] 최강의 멘탈 ( 전쟁터에서 살아 남기 )

by KANG Stroy 2018. 9. 17.
728x90
728x90

  책 제

  최강의 멘탈

  저      자

  루이 S. 초카 / 이지연

  출 판 사 

  부키  


멘붕이라는 말이 있다. 여기서 멘은 멘탈을 말한다. 붕은 붕괴를 말한다. 멘탈이 붕괴되는 현상이다. 이런 현상이 제일 많이 일어나는 곳은 어디 일까? 


최고의 멘탈이 붕괴되고, 스트레스가 극도로 올라가는 곳은 전쟁터이다. 


루이 S.초카 교수는 미국 육군사관학교에서 심리학 및 리더십 교수로 재직하면서 스포츠 심리학을 군대의 맞게 적용했으며, 육군사관학교 최초로 능력향상센터를 설립하기도 했다.


전쟁보다 강력한 스트레스는 없을 것이다. 훈련 받지 않은 사람이 포탄과 총탄이 날라가는 전쟁 상황에서 정신을 차리고 있을 사람은 많지 않은것이다. 가끔 전쟁영화에서 느리게 움직이면서 정신을 못차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멘탈이 흔들리지만 곧 회복이 되어서 전쟁을 수행하는 모습도 보여 준다. 


최강의 멘탈 책은 멘탈도 훈련과 교육을 통해서 유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 


그럼 사회에서 멘탈이 무너지는 경우는 언제인가? 멘탈의 용어를 살짝 바꾸어서 스트레스로 생각해 보자. 


언제 스트레스가 많을까? 


가족의 죽음이 제일 먼져이지 않을까? 107페이지의 스트레스 점수가 있다. 그 제일 위에 100점은 배우자의 죽음이다. 그 다음이 이혼, 별거 , .... 임신, 재정상태... 취업 .. 제일 낮은 점수는 가벼운 법규 위반으로 끝난다. 


112) 업무 스트레스는 21세기를 대표하는 질병이 되었으며, 전 세계적 유행병으로 여겨진다

매년 스트레스와 관련된 의료비는 기업의 비용 지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업무 관련 스트레스 요소에는 과다한 책임, 힘든 마감 일정, 프로젝트를 서둘러 끝내야 한다는 기분, 동료와의 소통 문제 등이 포함된다


스트레스가 증가할수록 우리는 짜증스럽고 다른 사람에게 쉽게 화를 내게 된다. 노력을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아지고, 그렇게 되면 내가 뭐 하러?’라는 식의 태도가 커진다

21세기는 전쟁에 준하는 업무 스트레스속에 살아 가고 있다. 빨리 자료를 보내 달라는 카톡메세지와 메일 알림 소리가 더 힘들게 한다. 


영화에서도 전쟁터에서 살아남았는데, 회사 생활하면서 힘들어 하는 군인들을 보기도 한다. 적보다 무서운 돈과의 싸움일 수도 있고, 직장 상사와의 싸움일 수 있다. 


스트레스를 이기고 멘탈을 어떻게 높이는가? 


최강의 멘탈을 만들는 것은 5가지를 기반으로 만들어 진다. 

1. 목표 설정
2. 적응적사고 
3. 스트레스와 에너지 관리 
4. 주의력 조절
5. 이미지화 

멘탈은 교육 될 수 있다. 웨스트포인트에서의 군인들을 교육 시킨다. 최악의 상황인 전장에서 살아 남을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전쟁터와 다름 없는 사회에서 최강의 멘탈은 효과를 발휘 한다. 

군대는 뚜렸한 목표 설정이 있다. 그리고 목표를 수행하면서 시시각각 변하는 전황에서 뛰어난 적응력을 높인다. 극도의 두려움속에서 스트레스를 조절한다. 그리고 하나에 집중한다. 이미지화는 적진에 들어가기 전에 지도를 통하여서, 아니면 적진을 미리 염탐한 첩보원으로 부터 사진을 이미지화 한다. 

영화를 보면 목표와 유사한 건물에서 실시간으로 교육을 한다. 그와 유사한 상황을 매번 학습 하면서 그들의 멘탈이 하나에 집중 하도록 한다. 

3번째 스트레스와 에너지 관리는 이 책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다른 부분도 중요하다 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는 지금 심장이 마구마구 뛴다는것이 아닐가? 주체 할수 없는 분노도 스트레스가 극도로 올라가서 생기는 것이다. 화가 난것도 스트레스가 올라 간 것이다. 

긴장을 푸는 여섯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긴장이 풀어지면 

124) 혈압을 낮추고, 심장 박동을 느리게 하고, 뇌파를 진정시킬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긴장 이완 연습 또는 기법은 다음과 같다. 

리듬 호흡법 

명상

점진적 근육 이완법 

오토제닉 이완법

가이드 이미지 이완법

바이오 피드백


133) 스트레스와 회복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상 준비하는 자세다. 장기간 높은 수준의 퍼포먼스를 요구받을 경우 받드시 적절한 회복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유념하라


회복이 매일매일 스트레스 요인을 상쇄해 주어야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퍼포먼스에 심각한 걸림돌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특별히 스트레스가 심한 기간이 다가오는 것을 안다면, 업무 활동 못지않게 회복 활동도 계획하고 구체적인 일정을 짜라. 달력에 회복 활동을 표기하여 실천 가능성을 높여라

여기서 호흡법 이완법등은 명상의 일부라고 본다. 종교를 믿는다면 기도에 대한 부분이다. 종교가 없다면 잠시 자신을 놓아 두는것이 명상이 아닐까? 조요함 속에 나 자신과의 대화를 하는 것이기도 하다. 


스트레스가 있다면 그것을 풀어줄 활동이 필요하다. 그 스트레스 회복에 좋은 네 가지 활동이 있다. 


수면, 영양, 운동, 개인 시간


134) 수면 수면은 신체의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 즉 뇌 건강과 뇌 기능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최근의 신경 과학적 발견들은 수면이 우리의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 잘 보여 준다.


136) 식이 - 우리가 뭘 먹느냐는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 모두에 영향을 준다. 너무 많은 당분, 고지방, 탄수화물,글루텐 등을 먹는다. 우리가 몸속에 받아들이는 것들은 뇌에도 영향을 준다. 


137) 운동 뇌를 위해 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하게 된 것은 최근에 와서다. 운동은 신경 세포가 새로운 경로를 만들기 위해 결합하는 것을 자극해 뇌의 저장 용량을 늘려 준다. 신체를 움직이면 정신도 움직이게 되어서 작업 기억 용량이라고도 하는 단기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운동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138) 타임아웃 바쁘고 때로는 정신을 차릴 수 없는 일상에서 가장 힘든 일 가운데 하나는 내가 타임아웃이라고 부르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타임아웃을 계획하고, 일정에 넣고, 달력에 표시해야 한다. 내 달력에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결국에는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스스로에게 좋아하는 일을 할 여유를 주는 사람이 더 건강하고, 덜 우울하고, 몸매도 더 좋다. 

먹고, 자고, 움직이면서 스트레스 받은 부분을 풀어 놓은다. 


145) 스트레스를 관리하려면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면서 스트레스 요인을 정리하고, 낙관주의와 적응적 사고를 실천하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또 운동과 긴장 이완 연습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우리에게 주어지는 무거운 요구들을 적절한 양의 회복으로 균형을 맞춰 주어야 한다. 또 다른 활동과 마찬가지로 회복도 계획을 세우고 일정을 달력에 표기해 가며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최강의 멘탈은 스트레스를 받기 전에 스트레스 요인을 아는것 그리고 그것을 이겨 내는것이 멘탈을 올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 긴장을 푸는 방법, 우리의 목표,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 방법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를 잘 아는 것은 나 밖에 없다고 이야기 한다. 


최강의 멘탈은 만들 수 있다. 멘탈이 붕괴되더라고 빠르게 회복 할 수 있도록 자신을 만들어가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