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책속의한줄

[일일독서] 독립생활보다 시간독립부터 먼저 하셔야겠습니다

by KANG Stroy 2020. 11. 14.
728x90
728x90

  책 제

  독립생활보다 시간독립부터 먼저 하셔야겠습니다

  저      자

  이영직

  출 판 사 

  스마트비즈니스  



무언가를 하고 싶을때, 이것도 해야 하고 저것도 해야 하고, 머리속은 점점 복잡해져만 갑니다. 시간독립이라는 부분에 끌려서 책을 보게 되었내요. 


책 속에서 습관이란? 이 한 줄이 눈에 들어 옵니다. 하나의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평균 21일이 필요 하다고 합니다. 


"습관은 적분이고 복리다" 

습관은 처음에는 있는듯 없는듯 합니다. 손톱을 물어 뜯고, 볼펜을 질겅질겁 씹고.. 나도 모르게 수염을 뜯고 있습니다. 얼굴을 만지다 뽀로지가 있으면 뜯어 버립니다. 그리고 상처가 나서 연고를 바르고요. 

이런 습관이 쌓이면 나도 모르게 그 일을 자연스럽게 하고 있는거죠. 

게임을 하지 말아야지 하면서 어느순간 핸드폰 화면은 게임 화면이 뜨고 레벨업을 위해서 달립니다. 어플 위치를 살짝 바뀌어도 한동안 불편하면서 여러 어플 폴더를 열어 봅니다. 적응이 되면 머리가 생각하기 전에 손가락이 움직입니다. 


손가락은 머리를 앞서간다.... ㅎ 이럴때는 행동이 생각을 앞서 갑니다. 


피터 드러커는 좋은 습관 보다 나쁜 습관 하나를 없애니는것이 성과가 높다고 합니다. 맞죠.. 담배피는 습관을 줄이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 습관은 적분이고 복리다 " 

습관은 무의식중에 나오는 행동이다. 그래서 습관은 쌓이고 또 쌓이게 되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우리 행동의 40%는 의식의 결정이 아니라, 습관의 산물이라고 한다.


따라서 작은 습관이 일생 동안 쌓이면 큰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습관은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운명을 결정한다. 그래서 습관은 하나씩 쌓아 가는 적분인 것이다.


또 습관은 복리로 불어난다. 작은 습관 하나 고친다고 하루아침에 모든 게 달라지지는 않는다. 처음에는 다른 사람과 작은 차이밖에 나지 않지만 그것이 쌓이면 1년, 3년, 5년 후에는 큰 차이로 벌어진다.


저녁에 30분 일찍 자고, 아침에 30분 일찍 일어나 독서하는 습관 하나만으로도 많은 것이 달라진다. 신용카드를 버리고 체크카드 쓰는 습관을 가져보라. 당장 결제한 금액이 한 달 후가 아닌 바로 자신의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경험만으로 당신의 지출은 확연히 줄어들 것이다. 그것이 습관이 되면 체크카드보다 현금을 쓰는 습관으로 옮겨갈 수 있다. 이런 사소한 습관 하나가 일 년이 되면 당신의 지출은 반으로 줄어든다. 


피터 드러커는 이렇게 말한다.

"내가 만나본 리더들 중 절반은 무엇을 해야 할지 배울 필요가 없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무엇을 그만둬야 할지를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애써 좋은 습관 하나를 만들려고 노력하지 마라. 내가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 하나만 버려도 그에 못지않은 성과가 난다. 가만히 종이위에 자신이 가진 나쁜 습관을 적어보라. 최소한 10개 이상의 목록이 작성될 것이다. 이들과 결별하는 것이다. 


사람의 언어는 그 사람의 행동을 지배한다. 부정적인 언어 습관 하나만 버려도 삶이 바뀐다. 바쁘다는 말 하나만 버려도 마음에 여유가 생긴다. 핑계 대는 습관을 버리면 훨씬 더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한동안 이 책의 괜찮은 부분을 적어 봐야 겠습니다.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