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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_모아/자료실

[교육사회]교육기회의 평등

by KANG Stroy 2009.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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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교육과 평등의 의미
2. 교육기회 결정 요인
3. 교육기회 배분 방법:교육선발 과 선택
본 문
1. 교육과 평등의 의미
교육은 가난한 사람에게는 부를 지위가 낮은 사람에게는 높은 지위를 가능하게 하여 평등한 사회를 실현하는 통로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누구에게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인가 하는 점은 사회적 불평등의 크기가 교육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들에게는 교육기회가 중요한 관심사이며, 교육의 결과는 다음 문제였다. 입시제도는 교육기회를 결정하는 방식, 최근에는 교육기회 결정 방식이 ‘학교’의 학생 선발에서 ‘학습자’의 학교 선택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 하고 있기도 하다.

○교육적 평등에 대한 관심
전근대적 사회에서는 모든 것이 운명, 공자는 교육받지 못하여 능력이 발휘되지 못하는 것을 아쉬워 하였다. 서양의 경우 19세기를 기준으로 하여 불평등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첫째는 르네상스와 계몽주의 등의 영향 진정한 인간이 된다는 것은 교양을 갖추는 것, 종교 개혁으로 성서지식이 약화됨, 두 번째, 교육을 통하여 습득하게 되는 글과 수셈 능력이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는 점, 학교는 새로운 직업이나 좋은 직업을 얻게 해 주는 기관으로 인식되기 시작,교육받을 기회를 의미하는 접근의 평등, 생존의 평등, 산출의 평등, 결과의 평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교육적 불평등을 주로 학교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할 경우에는 학교수준과 학급수준에서 발생하는 불평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 기회의 평등
- 법률적 정의
모든 국민은 성별,종교,신념,사회적 신분,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능력주의 원리에 기초
-평등한 교육기회 배분 원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교육기회를 배분하여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원본 : 교육기회의 평등_97.hwp
URL : http://www.happycampus.com/report/view.hcam?no=4126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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