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Sotfware

[BLE] BLE Role 정의에 대해서

by KANG Stroy 2024. 1. 25.
728x90
728x90

BLE 는 

 

하나의(동일) 동작에 대해서 몇가지로 이야기를 합니다. 같은 말을 하면서 못 알아 듣는 경우가 되는거죠. 

 

Peripheral 은 Slave 입니다. 주요 동작은 advertising을 합니다. 광고라고들 이야기 하죠. 자신의 위치를 알려고 있는거죠. 물건을 파는 사람입니다.

Peripheral 영어 단어의 의미는?

peripheral   pe·riph·er·al〔pəríf∂rəl〕
a.1 주위의, 주변의, 외면의; 주변적인, 말초적인, 중요하지 않은, 피상적인
2 (신경의) 말초의(cf. CENTRAL 7)
3 【컴퓨터】 주변 장치의━
n. =PERIPHERAL DEVICEperipheral·ly ad.

 

컴퓨터의 주변 장치라고 이야기를 해야 할거 같내요. 주변 장치는 혼자서 독자적으로 동작하는것은 제한 되어 있습니다. 혼자서 떠들어도 컴퓨터가 불러주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죠. 

어떤 시가 떠오르는군요. 

꽃 -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뜬금 시를 한편 적었습니다. 기억하시라고... 

 

그럼 Central은? 마스터가 됩니다. 폰의 기능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폰은 둘 다 할 수 있습니다. 

Central은 Mater가 됩니다. 그리고 주요 기능은 Scan을 하고 Connect를 하려고 합니다. 

스타워즈의 요다 마스터가 생각이 납니다. 

 

광고하는 녀석이 누구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 하는 녀석하고 연결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되죠.. 

 

하나 더 사람들의 마음은 하나만 하는것을 좋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둘다 하는 방법을 원합니다. 이를 Role Change 한다고 하더군요. 둘의 기능을 왔다 갔다 하는거죠. Tx ( advertising ) 도 하고 Rx ( Scan ) 도 하겠다는 겁니다. 둘다 하는것이기에 동작에 대한 정의가 필요 하겠내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