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돈 이야기

[기후동행카드] 서울전역 정기권

by KANG Stroy 2024. 1. 23.
728x90
728x90

기후동행카드라는 이름의 카드입니다. 서울전역 무제한 승하차가 가능한 카드죠. 한달 20일 이상을 전철과 버스를 환승한다면 괜찮은 카드입니다. 현물의 카드를 구매하거나, 티머니 모바일에서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angsanilee.tistory.com/2834   / 전철 정기권 / 알뜰교통카드 

 

[대중교통비절약] 전철 정기권 vs 알뜰교통카드

전철 정기권 vs 알뜰교통카드 전철만 이용한다면 최적의 요금으로 전철을 이용할 수 있는 카드 입니다. 전철역에서만 구입이 가능 합니다. 예전에는 역직원이 보였지만, 요즘에는 찾아 다녀야

gangsanilee.tistory.com

전철 정기권은 24년 1월 - 1구간 (서울 전역이 될거 같내요 ) 61,600 원 입니다. 전철만(버스 환승 안됨)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전철 구간은 혜택이 좋습니다. 

한달 이용금액은 62,000원 따릉이를 사용한다면 65,000원의 비용이 듭니다. 한달 3천원의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일 이용한다면? 365일 권을 사용하는게 6천원 정도 남는 금액이죠. 여름철이 되면 추가해 볼 만 한거 같습니다. 하지만 겨울에는 사용하기 어렵기에 3천원의 매력은 살짝 떨어지는게 아닌가? 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져 봅니다. 

주의 사항

 

주의 사항으로 전철의 운행 구역이 서울로 제한 된다는 점입니다. 서울에서 타고 서울을 벗어난 곳에서 하차를 하게 되면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역무원에 의해 요금이 별도로 징수된다는 항목이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서울을 벗어나도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어디서 타고 어디서 내리는지 확인이 필요하겠내요. 

 

그 다음 주의사항으로 --- 미태그에 대한 패널티 입니다. 꼭 내릴때 태그를 하고 내려야 합니다. 한달에 2번의 미태그는 그 다음날 1일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시를 보면 3월 1일 미태그 하고, 3월 5일 또 다시 미태그를 하여 3월 6일 하루를 사용 하지 못하는 부분을 보여 줍니다. 

카드 등록

 

카드는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따릉이를 이용 하시는 분들에게는 등록은 필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현금영수증을 등록하는게 좋습니다. 연말정산에 혜택을 받기 위해서죠. 

꼭 충전전에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hometax.go.kr 에 방문을 하셔서 등록 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하고 자신의 정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현금영수증 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머니에도 방문 하셔서 등록을 합니다. 이것이 따릉이를 위한 부분입니다. 

https://pay.tmoney.co.kr/ncs/pct/tmnyintd/ReadClmtAcmpCard.dev 

 

기후동행카드 - 정기권카드 - 티머니 소개 - 티머니

정기권 카드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함을 더한 티머니 정기권 카드를 소개합니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모바일티머니 앱"을 설치하고 간편하게 찍고 타세요! 구글 플레이 다운받기 실물 기후동

pay.tmoney.co.kr

티머니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어플을 이용한 카드를 사용한다면 필요 하지 않을거 같내요. 

저는 역사를 방문해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예전에는 역무원을 만나기 쉬웠는데, 요즘은 쉽지 않내요. 그래도 각 역사의 사무실은 있습니다. 시청역의 역무원실을 방문해서 구입을 하였습니다. 역과 가까운 편의점에서도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23일인 오늘은 안내가 없었지만, 곧 안내가 있지 않을까요? 시청역은 역사에 이곳 저곳에 붙어 있어서 용기를 가지고 역무원실에 방문을 해서 현금으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카드 값은 3천원 입니다. 

 

24년 1월 23일 현재 편의점 및 기타 판매처 입니다.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편의점_자치구별_202401231527.xlsx
0.05MB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