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Sotfware

[memory] 메모리의 종류

by KANG Stroy 2018. 9. 20.
728x90
728x90



 램(RAM)

전원이 끊어지면 기억되어있는 데이터들이 소멸되기 때문에 휘발성 메모리(Volatile Memory)라 표현합니다.

데이터를 읽는 속도와 기록하는 속도가 같으며, 컴퓨터의 주기억장치, 응용 프로그램 로딩, 데이터 일시 저장등과 같은 곳에 사용됩니다.


 롬(ROM)

전원이 끊어져도 기록된 데이터들이 소멸되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Non-Volatile Memory)입니다.

즉, ROM에 데이터를 (반영구적으로) 저장한 후 이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컴퓨터의 바이오스도 이에 속합니다. 일반적인 롬은 데이터를 한번 저장하면 지울 수 없이 계속 사용해야하지만, PROM(1번 

다시 쓰기가능), EPROM(무한), EEPROM(무한)은 특수한 방법을 통해 데이터를 삭제한 후 데이터를 다시 기록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 메모리 (NVRAM)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문화어: 흘래쉬기억기, 전기일괄소거형기억기)는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기록할 수 있는 비휘발성 컴퓨터 기억 장치를 말한다. EEPROM과 다르게 여러 구역으로 구성된 블록 안에서 지우고 쓸 수 있다. 이제는 플래시 메모리의 가격이 EEPROM 보다 훨씬 싸기 때문에, 비휘발성 고체 상태(solid-state) 저장 매체가 상당량 필요한 곳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모리 종류가 되었다.


대표적인 활용 예로 디지털 음악 재생기 (MP3), 디지털 카메라, 휴대 전화를 들 수 있다. 일반적인 데이터를 저장하고 컴퓨터 사이에 데이터를 옮기는 용도로 USB 드라이브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때도 플래시 메모리가 쓰인다. 또한 게임 자료를 저장하기 위해 EEPROM 대신 플래시 메모리가 자주 사용되고 있어 게임 시장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