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 ||||||||||||||||||||||||||||||||
머리말 | ||||||||||||||||||
동양철학이 다 그렇지만 성명학에서도 음양오행(陰陽五行)을 수용하며 각자 타고난 선천적인 운명을 보강 발전시키고 후천적인 운로를 개척해 나가는 것이 성명학입니다. 문명이 고도로 발전한 현대사회에서 문화 수준이 높은 지식층일수록 성명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이 오늘날의 현실입니다. 누구나 태어나면서 이름을 갖게 되는데, 옛부터 이름은 소중하게 생각하여 유명한 작명가를 찾아서 짓습니다. 국내 최고의 고품격 작명원인 "인터넷한국작명연구원" 은 운명을 행운으로 이끄는 좋은 이름을 지어 드립니다. "인터넷한국작명연구원" 은 희망찬 미래를 위한 첫걸음을 제시합니다. | ||||||||||||||||||
제1장. 성명학의 기초 입문 | ||||||||||||||||||
1. 이름이란 무엇인가 | ||||||||||||||||||
이름이란 자신을 대표하는 대명사로서 자신이 있는곳에 이름이 있고, 이름이 있는곳에 자신이 있으므로 이름과 나는 공동운명체로서 운명을 같이 한다. 이름에는 신비스러운 이법(理法)이 있어서 인생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전개하게 된다. 그래서, 사람은 누구나 좋은 이름을 갖고자 하며 이름을 길이 남기고자 한다. 좋은 이름은 제반사가 순조롭고 일생을 행운으로 이끌어주며 편안히 행복을 누릴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하면 여의치 못해 중도에서 좌절하며 불행을 면치 못한다. 좋은이름은 좋은 영향을 나쁜이름은 나쁜 영향을 평생동안 그림자처럼 따라 다니면서 작용을 하므로 자녀에게 좋은이름을 지어주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면서 의무라 하겠다. 많은 군중 속에서 나의 이름을 부르게 되면 내 정신은 그곳을 향하게 되고, 나의 육체는 눈과 귀를 동원하여 대답하게 되는 것은 그 이름 속에 나의 영혼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명이란 생명과 같이 소중한 것이다. | ||||||||||||||||||
2. 이름은 부르기 좋고 듣기 좋아야 한다 | ||||||||||||||||||
이름을 불러서 이상한 느낌을 줄 때에는 운세를 하락시키고 사회생활을 하는데 따돌림을 당하고 많은 고생을 하게 된다. 예를들어 生(날생)자와 萬(일만만)자로 生萬(생만)이라면 많이 낳는다는 뜻으로 좋으나, 성씨가 高(고)씨이면 高生萬(고생만)이 되어 평생동안 고생만 한다는 뜻이 된다. 남성이름은 남성답게 여성이름은 여성답게 지어야 한다. 남성이름을 여성답게 지으면 남녀성별이 뒤바뀐 느낌을 주어 좋지 않고, 사회 생활하는데 박력이 없고, 무능해지며 시작만 잘하고 끝맺음을 못하여 평생동안 고달프고 고생이 많게 된다. 남성의 이름은 인정이 많고 의젓하면서 정중해야 하고, 여성의 이름은 명랑하고 경쾌하며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주어야 한다. | ||||||||||||||||||
3. 이름은 품위와 무게가 있어야 한다 | ||||||||||||||||||
옛날에는 이름을 천하게 지어야 장수하고 잘 산다고 하여 쇠돌이니 개똥이니 하였고, 아들을 낳고 싶은데 딸만 계속 낳게 되면 딸막이, 막딸이라 하였다. 그러나, 이런 이름을 가진 사람이 장수하고 잘 살고 사회적으로 출세한 사람은 드물고, 대중으로부터 따돌림 당하기 쉽고 좋은 일보다 나쁜 일이 더 많다. 만물의 영장인 우리 인생의 거룩한 이름을 어찌 이런 식으로 지어야 되겠는가? 출세는커녕 운이 기울어져 퇴보된 인생의 길을 걷게 된다. 그러므로 이름이란 품위가 있고 무게가 있어야 운이 열리고 대중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출세를 하게 된다. | ||||||||||||||||||
4. 이름은 뜻이 좋아야 한다 | ||||||||||||||||||
이름에 좋은 뜻이 담겨 있으면 꿈과 희망이 있고, 그렇지 않으면 자라는 과정에 아무런 목적의식도 갖지 못하고 허송세월을 보내기 쉽다. 우선 역대 대통령들의 좋은 인연의 암시를 보면 正熙(정희) : 바르게 비추기, 英修(영수) : 영웅 만들기 斗煥(두환) : 양식을 똑바로 재기, 順子(순자) : 순한 사람 泳三(영삼) : 헤져나가기, 命順(명순) : 시키는 대로 따라하기 大中(대중) : 큰 중심, 姬鎬(희호) : 큰 쇠냄비를 든 부인 대통령의 이름에는 비춘다, 잰다, 헤쳐나간다 등의 의미가 있지만, 영부인의 이름에는 착하다, 순하다, 닦는다 등의 의미가 포함되어 강약과 음양이 오묘하게 짝을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좋은 뜻이 이름에 담겨 있어야 행운과 인연이 깊어 좋은 운세로 발전하여 부귀공명을 하게 된다. | ||||||||||||||||||
5. 이름이 인생의 운명을 좌우한다 | ||||||||||||||||||
우리가 사용하는 말에는 듣기 좋은 말과 듣기 싫은 말이 있다. 듣기 좋은 말을 할 때에는 말하는 쪽이나 듣는 쪽 모두 기분이 좋고 새로운 희망과 소망이 샘물처럼 솟아나와 무슨 일을 하여도 뜻대로 이루어지지만, 기분 나쁜 말을 할 때에는 하는 쪽이나 듣는 쪽 모두 기분이 나쁘게 되어 무슨 일을 하여도 이루어 지지 않는다. 우리가 보통으로 하는 말에는 氣(기)와 에너지가 흐르고 있는데 좋은 말을 할 때에는 행운의 기와 화합의 에너지가 우리 몸 속에 있는 정기와 상생되어 마음이 상쾌해지면서 좋은 반응이 와서 이때에는 무슨 일을 하여도 잘 풀리고 행운의 길로 유도할 수 있지만, 나쁜 말을 할 때에는 악한 氣(기)와 에너지가 방출되어 우리 몸 속의 정기와 상극작용을 하여 대화의 파문을 일으키고 이때에는 어떠한 일을 하여도 실패하게 된다. 우리가 하는 말에도 많은 기와 에너지가 작용하여 좋은 일과 나쁜 일을 한없이 만들어 내는데, 내 이름을 대중이 불러 주었을 때 내 이름의 기와 에너지의 파동은 어떠한 작용을 하고 있을까? 좋은 이름은 좋은 작용을 하고 나쁜 이름은 나쁜 작용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이 이름이란 자신을 대표하며 평생을 그림자처럼 따라 다니면서 운세의 작용을 하는데 만물의 영장인 우리 인생의 소중한 이름을 누가 함부로 짓겠는가. | ||||||||||||||||||
6. 이름은 어디에 근본을 두고 지어야 하는가 | ||||||||||||||||||
시중에 많은 작명서적들이 있지만 무엇보다 생년월일시에 근본을 두고 생년월일시에서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그 원하는 부분을 성명에 채워주는 것이 성명학이다. 예를들어 생년월일시에서 나무(木)의 정기를 받고 태어났다면 나무(木)는 흙(土)에 뿌리를 내리고, 흙(土)에 뿌리를 내리면 흙(土)에서 물(水)을 흡수하여야 하고, 물(水)을 흡수하면 따뜻한 태양(火)이 있어야 하고, 따뜻한 태양(火)을 받으면 나무는 잎과 꽃이 피어 좋은 열매를 맺었을때 나무는 제구실을 다하게 된다. 만약, 생년월일시에서 물(水)이 없다면 나무(木)는 제구실을 못하고 고사하고 마는 것이다. 생년월일시에 없는 물(水)을 성명에 보충하여 주면 생년월일시와 이름과 좋은 연관성이 이루어지면서 좋은 운세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름은 생년월일시에 근본을 두고 지어야 한다. | ||||||||||||||||||
7. 성명과 생년월일시에 대하여 | ||||||||||||||||||
성명이란 생년월일시와 조화를 이룸이 가장 중요한 요건이니, 예를들어 4월, 5월, 6월에 태어난 사람은 火가 旺(왕)하는 계절이라 이 火를 식혀주는 水가 필요하므로 성명에 水金邊(수금변)에 해당하는 글자나 水에 해당하는 글자를 사용하고 水金에 해당하는 글자가 없을때는 土邊(토변)에 해당하는 글자라도 代用(대용)하여 火氣(화기)를 뽑아내야 한다. 그러므로 생년월일시에서 水가 필요하면 水邊의 글자나 水에 해당하는 글자를 사용하고, 火가 필요하면 火邊의 글자, 土가 필요하면 土邊의 글자, 金이 用神(용신)이면 金邊이나 金에 해당하는 글자를 성명 이름 가운데 글자에 사용한다. 그리고 겨울이나 초봄에 출생하면 이때는 추운계절이라 하늘은 차가웁고 땅은 얼어 붙으니 따뜻한 火를 얻어야 발전하므로 이때는 火邊의 글자나 火에 해당하는 글자를 사용한다. 또 생년월일시에 火가 많아 病(병)이 될 때는 火를 除去(제거)시키는 水를 사용하고, 木이 많으면 木을 除去시키는 金를 사용하고, 金이 많으면 金을 除去시키는 火를 사용하고, 土가 많으면 土을 除去시키는 木를 사용하므로 木邊이나 木에 해당하는 글자를 사용해야 한다. 이와같이 생년월일시의 用神이 太旺(태왕)하면 太旺한 氣를 뽑아내든지 剋(극)으로 除去시킴이 좋다. 그러므로 성명과 생년월일시와 조화가 이루어 짐이 가장 중요하다. 성명분석법이 여러 가지로 구구하나 무슨식이 되었든간 첫째, 생년월일시와 조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둘째, 천지만물의 근원인 陰陽(음양)과 五行(오행)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셋째, 생년월일시에서 부족한 부분을 성명에 자원오행으로 채워주고 넷째, 音靈五行(음령오행)이 서로 相生(상생)되어야 한다. 다섯째, 글자의 뜻이 좋으면서 생년월일시와 맞아 주어야 한다. 여섯째, [원격,형격,이격,정격]의 수리가 전부 좋아야 한다. 일곱째, 시대감각에 맞으면서 부르기 좋고, 듣기 좋고, 쓰기 쉽고, 알기 쉬워야 한다. 이런 여러 가지 조건이 부합되었을 때 좋은이름이 된다. | ||||||||||||||||||
8. 자녀의 이름은 부모의 책임이다 | ||||||||||||||||||
새 생명이 세상에 태어나기가 바쁘게 부모로부터 가장 큰 선물을 받은 것이 이름이다. 이렇게 받은 선물의 이름은 평생뿐 아니라 아주 영원토록 자신을 대표하게 된다. 그러므로, 좋은이름을 지어주는 것은 부모의 소망이면서 의무이고 책임이 된다. 갓 태어난 어린 새 생명에게 좋은이름을 지어주면 좋은이름을 받게 되고, 나쁜이름을 지어주면 나쁜이름을 받게 되는데, 자녀가 자라나서 자신의 이름을 감정해 보고 실망하고 부모를 책망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 ||||||||||||||||||
9. 좋은이름은 어떠한 이름인가 | ||||||||||||||||||
1. 여러가지 성명학 법칙이 많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은 생년월일시에서 이름의 주인공(일주천간)을 찾고 생년월일시의 여덟가지 재료중에서 주인공을 잘 보살펴줄 가장 필요한 재료를 성명에서 충분히 보강하여 생년월일시와 성명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2.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며, 해는 양이고 달은 음이며, 남자는 양이고 여자는 음이며, 군주는 양이고 신하는 음이다. 하늘과 땅이 조화되면 만물이 번성하고, 남자와 여자가 조화되고 군주와 신하가 조화되면 가정이 잘되고 국정이 잘 되는 것이 음양의 진리이다. 이와같이 성명에서도 음과 양의 배치가 잘 되어야 한다. 3. 생년월일시의 일주천간이 필요로 하는 오행을 성명에서 보강하되 자원오행을 우선으로 하고 음령오행을 차선으로 한다. 4. 音靈五行(음령오행)의 뿌리, 꽃, 열매가 반드시 서로 相生(상생)되어야 한다. 5. 元(원), 亨(형), 利(이), 貞(정) - 四格(사격)의 수리가 전부 좋아야 한다. 6. 시대감각에 맞으면서 부르기 좋고 듣기 좋은 이름이어야 한다. 7. 성명한자의 짜임새가 상, 하, 좌, 우로 조화가 이루어져야 운이 새지 않는다. | ||||||||||||||||||
10. 나쁜이름은 어떠한 이름인가 | ||||||||||||||||||
1. 생년월일시와 관계없이 임의로 작명을 하여 생년월일시와 조화를 이루지 못한 이름 2.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한 이름 3. 音靈五行(음령오행)의 뿌리, 꽃, 열매가 相剋(상극)이 되는 이름 4. 부르기 어색하고 놀림을 당하는 이름 5. 元(원), 亨(형), 利(이), 貞(정) - 四格(사격)의 수리가 안좋은 이름 6. 한자이름의 경우 짜임새가 상, 하, 좌, 우로 조화가 이루지 못하여 운이 새는 이름 | ||||||||||||||||||
제2장. 陰陽五行(음양오행)과 이름의 주인공 찾기 | ||||||||||||||||||
1. 이름의 주인공은 어디서 찾을 것인가 | ||||||||||||||||||
이름을 지으려면 먼저 이름의 주인공을 찾아야 하고 이름주인공의 성질을 알아야 성질에 맞추어서 부족한 것을 도와주고 너무 많아서 병이 된 것이 있으면 성명을 통하여 중화시켜서 이름주인공을 잘 보필 할 수 있다. 그러면 이 이름의 주인공은 어디서 찾을 것인가. 이름의 주인공은 생년월일시를 통하여 알 수 있고 생년월일시의 日柱天干(일주천간)이 이름의 주인공이 된다. 예를들어 음력으로 2000년 8월 6일 오전 10시 30분 生의 이름주인공을 찾아보기로 하자. 만세력을 보면 음력으로 2000년은 庚辰年(경진년)이고 8월 6일은 아직 8월의 白露(백로)가 안 지났기 때문에 7월에 해당하는 甲申月(갑신월)이 되고 8월 6일날 일진은 甲子日(갑자일)이고 오전 10시 30분 이면 己巳時(기사시)가 된다. 다시 정리하면 생년월일시 2000년 8월 6일 오전 10시 30분 (음력) | ||||||||||||||||||
2. 생년월일시의 네기둥 세우기 | ||||||||||||||||||
1. 먼저 10 天干(천간)을 알아야 한다. 천 간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오 행 : 木 木 火 火 土 土 金 金 水 水 음 양 :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2. 다음으로 12 地支(지지)를 알아야 한다. 지 지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오 행 : 水 土 木 木 土 火 火 土 金 金 土 水 음 양 : 음 음 양 음 양 양 음 음 양 음 양 양 3. 60甲子(갑자)의 구성원리를 알아야 한다.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천간과 지지를 짝지어 돌리면 60갑자가 된다. 이때에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의 10천간은 그대로 두고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의 12지지만 차례대로 돌리면 60갑자가 된다. 萬歲曆(만세력)은 60갑자에 의하여 만들어져 있고 萬歲曆(만세력)을 통하여 생년월일시의 네기둥을 세울 수 있다. 4. 그러면 生年月日時(생년월일시)에서 네기둥을 세워 보기로 하자 태어난 해를 年主(년주), 생일달을 月柱(월주), 생일날을 日柱(일주), 태어난시간을 時柱(시주)라 한다. 예를들어 음력으로 2000년 7월 6일 14시 45분 서울에서 출생한 생년월일시의 네기둥을 세워 보자.
생년월일시 2000년 7월 6일 14시 45분 (음력) | ||||||||||||||||||
3. 이름주인공은 어느 방향으로 갈 것인가 | ||||||||||||||||||
21세기는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과 정보화시대이며 경쟁시대이다. 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나의 갈 길을 분명히 알고 그 길로 갔을때 성공의 지름길이 된다. 그러면 나의 지름길은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생년월일시 네기둥 중 日柱天干(일주천간)을 자신으로 하고 자신을 낳아준 어머니궁(생일달)의 月支(월지)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서 갈 길을 찾았으면 그 길을 잘 갈수 있도록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 성명학이다. 이처럼 이름주인공의 强弱旺衰(강약왕쇠)를 통하여 자기 수준에 알맞게 옳은 길를 걸어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런데 세상 사람들은 자기 갈 길이 무엇인지를 모르고 다른 길로 가게되어 인생을 실패하고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 ||||||||||||||||||
4. 이름주인공의 强弱旺衰(강약왕쇠) 알아보기 | ||||||||||||||||||
이름의 주인공을 찾았으면 이름주인공의 强弱旺衰(강약왕쇠)를 알아야 하고 강약왕쇠는 생년월일시를 통하여 알 수 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음력으로 2000년 8월 10일 02시 03분에 강릉에서 태어난 이름주인공의 강약왕쇠를 알아보자. 생년월일시 2000년 08월 10일 02시 03분 (음력) 천간 庚 甲 戊 癸 지지 辰 申 辰 丑 (년주) (월주) (일주) (시주) 이름주인공은 日柱天干(일주천간) 戊土(무토)이다. 日干戊土(일간무토)를 生(생)해 주는 印星火(인성화)가 없고 日干戊土(일간무토)를 도와주는 年支辰土(년지진토) 日支辰土(일지진토) 時支丑土(시지축토)해서 土(토)가 3개(日干戊土 자신은 계산하지 않는다)이고, 日干戊土(일간무토)의 氣(기)를 빼가는 年上庚金(년상경금) 月令申金(월령신금)(월지는 2개로 계산)에 金(금)이 3개이며, 日干戊土(일간무토)가 剋(극)하는 것이 財星水(재성수)인데 水(수)가 時上癸水(시상계수)에 1개, 日干戊土(일간무토)를 剋(극)하는 것이 官星木(관성목)인데 月上甲木(월상갑목)에 1개가 있다. 다시 정리하면, 日干戊土(일간무토)를 도와주는 印星火(인성화)가 없고 日干戊土(일간무토)를 도와주는 土(토)가 3개이며 日干戊土(일간무토)의 氣(기)를 빼가는 것이 5개이니 '3 : 5' 로 身弱(신약)하다. 火 土 金 水 木 0 3 3 1 1 --------- ---------------- 도와주는오행 힘을빼가는오행 이름주인공을 生(생)해 주는 印星火(인성화)가 없다. 印星火(인성화)는 부모가 되고 스승이 되고 교육, 학문, 명예, 인격, 너그러움이 되는데 이런 귀한 재료들이 빠져 있으니 올바른 사회 진출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생년월일시에 빠져있는 印星火(인성화)를 잘 보충하여 이름주인공을 잘 도와 주어야 한다. | ||||||||||||||||||
5. 이름주인공에게 補氣(보기)하는 법 | ||||||||||||||||||
실제 작명을 통하여 이름주인공에게 보기하는 법을 알아 보자. (성씨는 李씨)생년월일시 2000년 08월 10일 02시 03분 (음력)
| ||||||||||||||||||
6. 陰陽(음양)이란 무엇인가 | ||||||||||||||||||
옛부터 우리 조상들은 생활 전반에 걸쳐 음양의 원리를 적용해 왔으며 의술에도 음양의 원리를 적용하여 왔다. 즉, 太陰(태음), 太陽(태양), 少陰(소음), 少陽(소양) 등이 그것이다. 그러면 음양이란 무엇인가?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다. 해는 양이며 달은 음이다. 군주는 양이고 신하는 음이다. 남자는 양이고 여자는 음이다. 적극적인 것은 양이고 소극적인 것은 음이다. 동적인 것은 양이고 정적인 것은 음이다. 천지만물은 상대적인 연관속에서 서로 의지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혼자서는 존재할 수 없고 세상에 태어날 수도 없다. 집을 짓는 데도 기둥과 들보와 서까래의 대소장단이 잘 어우러지면 훌륭한 집이 지어지지만, 대소장단이 맞지 않으면 집은 무너질 것이고 이것은 음양의 조화가 안 되는 것이다. 좋은 땅이란 물과 불의 조화가 잘 되어야 온도가 알맞고 좋은 땅이 되어 만물이 잘 자랄 수 있다. 양인 불이 많으면 말라붙고, 음인 물이 많으면 얼어붙어서 성장할 수 없다. 남자와 여자가 조화되고 군주와 신하가 조화되면 가정과 국정이 잘 되는 것도 음양의 진리이다. 음양이 조화되면 만물이 성장하지만, 조화되지 못하면 만물이 번성하지 못하고 파멸되고 만다. | ||||||||||||||||||
7. 작명하는데 陰陽(음양)은 어떠한 것을 보는가 | ||||||||||||||||||
1. 60甲子의 음양을 본다.
2. 성명수리의 음양배치가 잘 되어야 한다.
| ||||||||||||||||||
8. 五行(오행)이란 무엇인가 | ||||||||||||||||||
이 우주는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 달, 木星(목성), 火星(화성), 土星(토성), 金星(금성), 水星(수성), 海王星(해왕성), 天王星(천왕성), 冥王星(명왕성) 등 여러 행성들이 있는데, 여기에서 태양은 양의 역할을 하고 달은 음의 역할을 하며, 목성, 화성, 토성, 금성, 수성의 氣(기)는 五行(오행)의 氣(기)로서 지구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을 五行(오행)이라 한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삼라만상의 구성요소를 나무, 불, 흙, 쇠, 물로 보고, 이것을 ' 木 火 土 金 水 '의 다섯가지 원소로 풀이해 나갔다. 이 다섯가지를 五行(오행)이라 했고 五行(오행)의 원리는 과학적으로 응용되어 의학, 건축, 예술, 정치, 지리 등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절대적인 영향을 주게 되었다. | ||||||||||||||||||
9. 五行(오행)의 相生相剋(상생상극) | ||||||||||||||||||
五行(오행)은 서로 相生(상생)하는 것과 相剋(상극)하는 것이 있다. 이 오행의 상생과 상극은 신비력이 있다. 1. 五行(오행)의 相生(상생) 木은 火를 生한다 ... 木生火 火는 土를 生한다 ... 火生土 土는 金을 生한다 ... 土生金 金은 水를 生한다 ... 金生水 水는 木을 生한다 ... 水生木 2. 五行(오행)의 相剋(상극) 木은 土를 剋한다 ... 木剋土 土는 水를 剋한다 ... 土剋水 水는 火를 剋한다 ... 水剋火 火는 金을 剋한다 ... 火剋金 金은 木을 剋한다 ... 金剋木 | ||||||||||||||||||
10. 성명에 필요한 오행 | ||||||||||||||||||
① 자원오행 ② 발음오행 = 음령오행 = 소리오행 자원오행을 우선으로 하고 발음오행을 차선으로 한다. 성명에 부족한 오행을 이름 가운데자에 주입한다. 이름 가운데자는 자기자신에 해당하면서 초년,중년,말년운을 총 주관하는 중요한 곳이다. | ||||||||||||||||||
11. 字源五行(자원오행)의 적용 | ||||||||||||||||||
실제 작명을 통하여 성명에 자원오행을 보기하는 법을 알아보자. 음력으로 2000년 08월 10일 02시 03분생, 남자, 李씨인 경우. 생년월일시의 네기둥을 세우면 다음과 같다. 생년월일시 2000년 08월 10일 02시 03분 (음력)이름주인공이 3:5로 신약하여 이름주인공을 도와주는 印星火(인성화)가 없으므로 字源五行(자원오행)으로 火를 이름 가운데 자에 補氣(보기)한다. 李 昇 桓가운데자 昇자에 日변이 보이는데 日변은 태양을 의미하는 火로서 큰불에 해당한다. 그리고 성씨 李자는 자원오행으로 木이고 끝자 桓자도 자원오행으로 역시 木이다. 이름 상하에서 木生火 木生火하니 이름 전체의 氣가 火로 집중되어 생년월일시에서 없는 火를 든든하게 보강해 주니 이름주인공은 생기를 되찾고 生生不息(생생불식)으로 복록이 무궁할 것이다. 자원오행을 간략하게 오행별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木 - 柱 秀 家 甲 康 綱 ... | ||||||||||||||||||
12. 소리오행의 적용 | ||||||||||||||||||
이름을 부를때는 소리로 부르게 되는데 이 소리는 우주 공간에서 기와 에너지로 진동하여 인간의 성격과 운명을 좌우하며 행복과 불행을 바꾸어 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은 어느 한 사름을 축복해 주면 그 사람은 축복을 받게 되면서 자신도 축복을 받게 되고, 저주를 하게 되면 저주를 받게 되면서 자신도 저주를 받게 된다. 이것이 소리의 영동력이라 하겠다. 소리오행을 오행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木 - "ㄱ, ㅋ, 가, 카" 의 발음은 木에 속한다. 火 - "ㄴ, ㄷ, ㄹ, ㅌ, 나, 다, 라, 타" 의 발음은 火에 속한다. 土 - "ㅇ, ㅎ, 아, 하" 의 발음은 土에 속한다. 金 - "ㅅ, ㅈ, ㅊ, 사, 자, 차" 의 발음은 金에 속한다. 水 - "ㅁ, ㅂ, ㅍ, 마, 바, 파" 의 발음은 水에 속한다. 성명학에서 소리오행, 音靈五行(음령오행), 발음오행은 모두 같은 말이며, 이의 적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성자 초성, 가운데자 초성, 끝자 초성이 상생하거나 성자 종성, 가운데자 초성, 끝자 초성이 상생하면 좋다. 예) 소리오행으로 상생된 이름을 지어 보기로 하자. 이 승 환가운데자를 중심으로 해서 土生金, 土生金 하니 윗사람과 아랫사람의 내조가 커서 성공 발전하고 부모와 귀인의 덕이 있고 아내의 내조와 자녀의 효도가 커서 가내가 번창하고 재물운과 재물복이 많아 사업으로 성공하여 부귀를 사해에 떨친다. 이것은 자원오행으로 이름의 주인공을 도와주면서 소리오행과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김 지 현이름 종성으로부터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으로 상생의 조화가 잘되니 자녀가 효도하고 윗사람을 잘 모시고 받드니 부모의 사랑과 귀인의 도움으로 복된 미래를 다져 나갈 수 있다. 이것도 역시 생년월일시와 조화여부를 보고 판단하여야 한다. 김 영 곤木剋土 木剋土 하여 이름 가운데 글자를 중심으로 위아래에서 극을 하니 부모와 귀인의 덕이 없고 뿌리가 흔들이니 기반이 약하면서 아내의 내조가 없고 자녀가 불효하니 가정이 불안하고 재물이 없어 들어오는 것보다 나가는 것이 많아 진퇴양난격으로 앞길이 묘연하기만 하다. 이것도 생년월일시와 조화여부를 보고 판단하여야 한다. | ||||||||||||||||||
제3장. 생년월일시와 성명을 합국시켜 실제 작명하기 | ||||||||||||||||||
1. 작명시 꼭 생각해야 할 조건들 | ||||||||||||||||||
1. 세상에 태어나서 부모님으로부터 가장 큰 선물을 받는 것이 이름이고 그 이름이 영원토록 나를 대표한다. 2. 좋은 이름은 시대 감각에 맞고 부르기 좋고 듣기 좋아야 한다. 3. 이름은 생년월일시와 조화를 이룰때 큰 힘을 발휘한다. 4. 陰陽(음양)과 五行(오행)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5. 木 火 土 金 水 의 오행의 특수한 氣는 우주만물의 원천을 이루며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체의 근본이 되는데 이 조화가 깨어지면 좋은 이름이 안된다. 6. 원,형,이,정의 사격이 전부 좋은 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7. 생년월일시에는 필요한 용신과 육친관계에서 부모, 형제, 자손, 벼슬, 재물, 건강 등을 살펴 부족한 것을 음양과 오행으로 보강한다. 8. 뿌리, 꽃, 열매 즉, 성자, 가운데자, 끝자가 막힘없이 상생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상생의 이름은 조용하고 차분하면서 믿음과 희망이 있고 기쁨과 즐거움과 아름다움과 사랑이 용솟음치고 자신과 가정, 그리고 이웃을 돕는 기운이 작용하고 남들도 자신에게 이와 같은 마음이 들게 한다. 상극의 이름은 질투와 저주, 고난과 고통, 죽음과 멸망의 마음이 들게 하며 자신과 가정, 그리고 이웃을 해하는 기운이 작용한다. 9. 좋은 이름은 평생을 좋은 이름으로 유도하고 나쁜 이름은 불행으로 유도한다. 10. 자녀들의 이름이 좋고 나쁨은 부모들의 책임이다. | ||||||||||||||||||
2. 성명 세글자의 조합 | ||||||||||||||||||
성명 세글자는 從(종)으로 쓰든지, 橫(횡)으로 쓰든지 두쪽으로 갈라져서는 안된다. 張 = 弓 + 長 仁 = 人 + 二 錫 = 金 + 易 弓人金 과 長二易 이렇게 하나의 이름이 두개로 나누어지니 한사람의 운을 두사람이 나누어 먹는 격이 되어 운이 빠져 나간다. 이른 이름을 갖게 되면 자신의 권리가 반으로 줄어들고 재능과 능력이 펴기도 전에 꺽이게 되니 불행해진다. 꼭 알아둘 사항은 성과 이름을 보아서 두개의 이름으로 나누어져야 분파가 된것이지 이름 두자로 보아서는 분파된 것이 아니다. 張 = 弓 + 長 昇 = 昇 鉉 = 金 + 玄 위의 이름은 분파되지 않고 운이 담긴상으로 좋다. | ||||||||||||||||||
3. 생년월일시를 풀이해서 한자로 이름짓기 | ||||||||||||||||||
양력으로 2000년 09월 02일 18시 08분 서울태생, 남자의 이름을 지어 보기로 하자.생년월일시 2000년 09월 02일 18시 08분 (양력)6:2로 신강하며 재성인 火가 없다. 여기에서 짚고 넘어갈 것은 일간의 신강신약을 구별할 때에는 자신궁인 일간계수는 생각하지 않고 나를 낳아준 어머니궁인 월지오행을 2개로 계산한다. 그러므로 실제로는 금이 4개인데 5개로 하고 수가 2개이나 1개로 친다. 木 火 土 金 水 오행중 火가 없으니 자원오행으로 이름 가운데 글자에 火를 꼭 넣어 주어야 한다. 火가 없다고 해서 ㄴ,ㄷ,ㄹ,ㅌ 의 자음을 넣으면 안된다. 그러면 자원오행으로 이름 가운데자에 火 를 넣어 이름을 지어 보자. 李 昇 俊이름 가운데자의 昇자에 日변이 태양과 같은 큰 불이 되므로 생년월일시에 없는 火 를 잘 보충해 주고 있다. 그러면 이렇게 작명을 하므로 이름주인공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까? 이름주인공은 日干癸水(일간계수)의 기질을 받고 태어났는데 원국에 火 가 없으므로 火 는 남자에 비유하면 財星(재성)으로서 자기 배우자요. 재물, 사업, 또는 아버지가 되는데 이런 중요한 변화재료를 듬뿍 보충해 주니 생기를 되찾고 오행의 흐름이 원활해져 부르면 부를수록 좋은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성자는 부모궁이 되고 나의 뿌리가 되고 스승이 되며 귀인이 된다. 이름 가운데자는 자신궁이 되고 배우자궁이 되고 가정이 되고 초년운, 중년운, 말년운을 관장한다. 이름끝자는 내 자녀의 궁이 되며 손아랫사람과 제자의 궁이 된다. 그러므로 성명의 세글자를 뿌리, 꽃, 열매라 한다. 그러면 양력으로 2000년 09월 02일 18시 08분생 李昇俊 의 이름은 어떠한 이름이 될까. 이름의 주인공과 조화를 이루어 이름가운데자 昇자를 중심으로 해서 성자 李의 자원오행 木이 木生火하여 나를 도우니 나의 뿌리가 건전하고 부모의 사랑과 복이 있으며 스승과 귀인의 덕이 있다. 이름끝자 俊자의 자원오행 火가 도와주니 가정이 안정되고 자녀가 효도하며 자녀복이 있고 사회에서 제자와 수하사람의 내조로 출세할 수 있다. | ||||||||||||||||||
4. 81數理(수리)의 吉凶(길흉) | ||||||||||||||||||
81수리는 송나라 채구봉(일명 서산선생)선생이 81수원도(八十一數元圖)를 만들어 한자의 획수에 의한 길흉을 설명하였다. 성명을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성명 글자 중 획수를 합하여 두수의 의미를 밝혀낸 것이며, 그 이름 자체에 내포되어 있는 길흉화복을 설명한 것이다. 元格(원격), 亨格(형격), 利格(이격), 貞格(정격)의 四格(사격)은 독립해서 해당하는 시기에만 영향력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상호간에 연관성을 갖고 서로 영향력을 미치며, 이름의 주인공이 능력을 발휘하는 운세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이 원리는 통계학의 원리인데 2개 이상의 흉수가 겹치면 흉작용이 더욱 가중되므로, 가급적이면 元格(원격), 亨格(형격), 利格(이격), 貞格(정격)의 四格(사격)이 전부 좋은 격으로 구성하면 좋다. 그리고 일부 성명학책에 21수, 23수, 33수, 39수는 남자에게는 좋으나 여자에게는 불길하다고 하는데 중국고서에 실려있는 원서에는 이런 말이 없음을 밝혀둔다. 이 수는 男尊女卑(남존여비)와 유교사상에서 나온 말로서 너무 좋은 수라 여자에게는 줄 수 없다는 사고방식에서 나온 것으로 생각되며, 지금은 남녀평등시대이며 여자도 능력에 따라 대통령도 될 수 있는 능력의 시대이다.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는 도저히 맞지 않는 말이다. 구성방법 성명에서 가운데자와 끝자를 더하여 元格(원격), 가운데자와 성자를 더하여 亨格(형격), 성자와 끝자를 더하여 利格(이격), 성명을 모두 더하여 貞格(정격)을 만든다. (정확한 한자획수는 '혼동하기 쉬운 변획수 산정법' 참고)
작명을 할 때는 元格(원격), 亨格(형격), 利格(이격), 貞格(정격)의 四格(사격)이 전부 아래에 해당하는 吉數(길수)로 구성되어야 한다.
元格(원격), 亨格(형격), 利格(이격), 貞格(정격)의 四格(사격)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凶數(흉수)가 1개만 해당하여도 완벽하게 좋은이름이 안된다.
| ||||||||||||||||||
5. 혼동하기 쉬운 邊劃數(변획수) 산정법 | ||||||||||||||||||
성명학의 핵심인 수리계산에서 획수계산을 잘못하면 큰 오류를 범하여 성명을 잘못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花(꽃화)자를 옥편에서 艸에서 찾듯이 花자는 艸자와 化자가 합쳐진 글자로서 花자의 획수는 艸(6획)과 化(4획)을 합하여 10획이 된다. 한자의 획수는 康熙字典(강희자전)과 玉篇(옥편)을 근본으로 하여 원획으로 하여야 한다. 이와같이 혼동하기 쉬운 변획수 계산법은 아래와 같다. ※ 다음 글자들은 일반적으로 틀리기 쉬운 한자 획수의 글자들이다. 5획 世(세상 세) 6획 臣(신하 신), 印(도장 인) 7획 成(이룰 성), 廷(조정 정) 8획 亞(아주 아), 武(호반 무) 9획 泰(클 태), 致(이를 치), 飛(날 비) 10획 育(기를 육), 哲(밝을 철) 11획 偉(위대할 위), 胤(맏 윤) 12획 能(능할 능), 卿(벼슬 경), 淵(못 연) 13획 路(길 로), 裕(넉넉할 유) 14획 壽(목숨 수), 實(열매 실) 15획 興(흥할 흥), 寬(너그러울 관) 16획 龍(용 용), 道(길 도), 龜(거북 귀), 燕(제비 연) 17획 燦(빛날 찬), 鴻(기러기 홍) 18획 豊(풍요로울 풍) 20획 羅(성 라), 瓊(옥돌 경) | ||||||||||||||||||
6. 실제로 작명하기 | ||||||||||||||||||
1. 이름을 지으려면 먼저 생년월일시의 네기둥을 풀 수 있어야 한다. 2. 네기둥에 알맞은 음양과 오행을 알아야 하고 없는 오행을 살펴보고 이름주인공의 강약 왕쇠 한습 조열을 보고 필요한 용신을 찾아야 한다. 이름의 주인공이 약한데 이름까지 약하면 그 사람은 건강하지 못하면서 귀인의 도움을 받이 못하고, 이름의 주인공이 강한데 이름까지 강하면 남을 생각할 줄 몰라 자기밖에 모르므로 타인으로부터 외면 당하기 쉽다. 이름의 주인공이 강하면 베풀어 주는 방향으로 약하면 도와주는 방향으로 추우면 따뜻하게 너무 더우면 서늘하게 하면서 물을 주어야 한다. 3. 이름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부모, 형제, 부부, 자손, 벼슬, 재물, 건강 등을 살펴 부족한 부분을 성명에서 보강해 조절한다. 4. 이름의 주인공이 재물형인가 벼슬형인가를 보고 재물이 약하면 재성을 촉진시켜주고 벼슬운이 약하면 관성을 촉진시켜 주고, 어머니는 인성을 아버지는 재성을 형제는 비겁을 아내는 재성을 남편은 관성을 자식은 관성(남자) 식상(여자)을 촉진시켜 준다. 그러면, 실제로 생년월일시에 맞추어 좋은 이름을 지어보자. 생년월일시 : 음력 1991년 07월 26일 04시 20분 출생지역 : 서울 성별 : 남자 성씨 : 奇(기) 생년월일시 1991년 07월 26일 04시 20분 (음력)신강신약을 계산할때 일주천간 정화는 계산하지 않고 월지 申金(신금)을 2개로 계산한다. 이름주인공 일주천간 丁火(정화)가 금왕절인 신월에 태어나 실령을 하고 월령신금중 중기임수가 시상에 투간하여 정관격을 이루고 년지미토 일지축토 식신에 설기되어 이름주인공 정화가 신약한데 시지인목 정인이 관성임수의 기를 뽑아 이름주인공을 도우니 관인상생격으로 좋은 격을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시지인목 정인이 용신이 된다. 그리고 7월의 申金(신금)은 재성으로 양호하여 아버지, 처, 재물, 사업운이 양호하고 시상임수 관성이 자식이 되고(여자는 남편) 벼슬과 직장이 되는데 일지축토에 뿌리를 내리고 월령신금에 장생을 얻으니 자식과 벼슬, 직장운이 좋고 시지인목 인수가 나를 도와주는 용신이 되므로 어머니운, 스승, 교육, 학문, 귀인의 운이 좋고 월상병화가 형제운인데 신약에 나를 도우니 형제운도 좋다. 다만, 이름주인공이 신약하므로 이름주인공을 도와주는 용신을 보강하면 이름의 덕을 크게 볼 수 있다. 奇 東 煥이름주인공 丁火(정화)가 身弱(신약)하므로 時支寅木(시지인목)이 用神(용신)이 되고 火도 필요하므로 姓名(성명)에 木(목)과 火(화)를 주입하여 작명을 한다. 이름가운데 글자 東(동)은 자원오행으로 木(목)이고 음령오행으로 火(화)이다. 木(목)과 火(화)를 동시에 갖춘 글자이므로 이름의 주인공을 도와주고 이름의 끝자도 자원오행으로 火(화)이면서 午火(오화)에 해당하여 이름주인공 丁火(정화)에서 午火(오화)에 祿(록)을 얻으니 이름의 주인공을 든든하게 한다. 이름주인공 丁火(정화)의 입장에서 볼 때 자원오행으로 木(목)은 어머니, 스승, 학문, 교육에 해당되고 火(화)는 형제자매, 친구, 동료에 해당하여 이름의 주인공을 더욱 든든하여 하면서 부모, 형제, 처, 자손, 벼슬, 직장 등이 상하로 연결되면서 발전해 나가니 이름의 덕을 크게 볼 수 있다. |
728x90
'기타_모아 >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uce Insight DEFINE 설정하기 (0) | 2008.10.17 |
---|---|
USB to Serial 드라이버 (0) | 2008.10.02 |
1-5-3 단계 (영절하) (0) | 2008.07.13 |
시리얼 모니터 프로그램 (0) | 2008.07.08 |
Port Spy (0) | 2008.07.08 |
댓글